![]() |
↑↑ 서울남부교육지원청 |
‘알쓸신잡’ 이란, 남부교육지원청 신규교사를 위한 연수 이름으로 [알]아두면 [쓸]데많은 [신]규교사 [잡]학사전의 줄임말로, 단위학교에서의 저경력 교사 멘토링과 병행하여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하여 신규교사의 현장 적응력 향상을 돕고자 기획되었다.
알쓸신잡 연수는 2022년 3월 1일 이후 임용된 초등 122명, 특수 2명, 보건 1명, 전문상담교사 7명 총 132명의 신규교사를 대상으로 학기별 2회 이상 생활지도, 학부모 상담 및 공문서 작성 등 다양한 영역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수는 4월은 학급경영 영역, 6월은 학교업무처리의 이해(업무포털의 이해 및 에듀파인)와 공문서 작성 법, 9월에는 학부모 상담과 민원 대응 및 학부모와의 긍정적인 관계 맺기, 11월에는 테크놀로지 기반 블렌디드 교육과 미래역량의 4개 영역으로 이루어진다.
4월29일 첫 번째 연수의 주제는 “학기초 학급 바로세우기(학급긍정훈육), 행복하고 탁월한 교사 되기”로 신규교사의 학급 경영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여러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본 강의는 인디스쿨 지니샘으로 알려진 사람과교육연구소의 정유진 소장님께서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특수·보건·상담교사를 대상으로는 신규교사 성장멘토링을 실시하여 각 영역의 전문성을 갖춘 멘토 위촉 및 성장 멘토링이 이루어질 계획이다. 멘토와 멘티와의 대면 만남을 통해 각 업무별 지원 방법과 교직 생활의 노하우, 연간 시기별 교육활동 계획 및 운영 사례 등을 함께 공유하는 장을 마련한다.
남부교육지원청은 ‘알쓸신잡’ 연수와 특수·보건·상담교사를 대상으로 신규교사 성장멘토링 운영을 통하여 수집된 다양한 자료를 모아 장학자료를 작성하여 신규교사가 ‘함께 배우고, 더불어 성장하는 서울 교사’로 성장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