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타민=류제곤기자]
![]() |
광주광역시교육청송정다가치문화도서관 |
광주광역시교육청송정다가치문화도서관(이하 송정도서관)은 지난 5월 12일부터 7월3일까지 ‘찾아가는 다문화교육 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이주배경학생을 비롯해 모든 학생이 존중받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대상은 한국어학급 운영학교 7개교와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24개교 등 31개교이며, 초‧중등 교원과 유치원 교원으로 나눠 진행됐다.
특히 유치원 교원 대상 연수는 올해 처음으로 광주광역시교육청유아교육진흥원과 공동기획해 ▲유치원 한국어학급 운영 사례 ▲놀이 중심 수업 실습 ▲찾아가는 한국어교육의 효율적 운영 방향 논의 등을 실시했다.
초‧중등 교원 대상 연수는 광주 다문화교육지원단과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교원이 함께 기획해 ▲다문화 감수성 향상 ▲정책학교 운영 방향 ▲ 다문화학생의 문해력 신장 ▲학교 교육과정 운영 사례 공유 등 학교 현장 맞춤형 과정으로 구성했다.
광일고등학교 윤화신 교사는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실천적인 내용이 많아 유익했다”며 “다문화교육에 대해 깊이있게 이해하고, 찾아가는 한국어교육 운영 방향 등을 고민하는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송정도서관은 앞으로도 학교 현장에서 한국어교육과 다문화 감수성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뤄지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