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2022 새내기마을학교’ 참여자 모집 홍보 포스터 |
올해 9회째 운영하는 ‘금천새내기마을학교’는 마을공동체에 대한 가치를 배우고, 공유하고 기록하는 교육과정이다. 마을에 관심 있는 새로운 주민을 발굴해 마을공동체 활동에 함께할 새내기 마을활동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모집인원은 총 20명이며, 금천구에 거주하거나 생활권(직장, 학교 등)을 가지고 있는 자 중 마을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금천구마을공동체지원센터 홈페이지 ‘알림마당’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센터에 방문하거나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1차 서류심사와 2차 면접 심사를 통해 선발된 인원에게는 마을교육 과정 수료 후 마을활동가로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교육과정은 4월 27일부터 6월 10일까지 주 2회 총 12차 수업으로 진행된다. △ 마을공동체 △ 마을 미디어 △ 마을 탐방 △ 마을 돌봄 등 마을공동체를 이해하고,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마을활동가로서의 실무역량을 기르는 데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했다.
김유선 마을센터장은 “새내기마을학교에서 주민들이 마을활동가로서 역량을 강화하고, 새로운 시각으로 마을을 바라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겠다”라고 밝혔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내가 사는 마을이 궁금하고, 마을 활동에 관심 있는 분들께서는 많은 참여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주민 역량 강화 교육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마을공동체의 성장과 안정적인 운영을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