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도봉구 2021년도 도봉형 마을학교 목공예 교육 모습 |
올해로 8년 차를 맞이한 `도봉 마을학교`는 지역의 다양한 인적 물적 교육자원을 활용하고, 마을교사들의 네트워크를 통해 지속가능한 마을교육 공동체를 구축하기 위한 사업이다. 도봉구에서는 올해 4월부터 11월까지 총 55개의 마을학교가 운영된다.
마을학교는 초등 방과후 돌봄을 책임지는 `돌봄형 마을학교(40개소)` 초등학교 고학년 및 중학생의 진로 탐색을 위한 `진로형 마을학교(9개소)` 지역 내 다양한 마을교육 콘텐츠를 융합한 `융합형 마을학교(6개소)`가 있으며, 공예, 요리, 드론, 문해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프로그램은 4월 말부터 도봉구 내 지정된 공간에서 진행된다. 수강신청은 4월 18일부터 4월 22일까지이며, 수강 희망자는 `도봉구 교육포털 도봉배움e 홈페이지` 도봉 마을학교 수강신청 메뉴에서 신청할 수 있다.
올해부터는 수강생을 추첨제로 선정하며, 공개 추첨은 4월 25일 실시할 예정이다. 각 마을학교별 자세한 내용은 해당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유네스코 ESD(지속가능발전교육,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프로젝트로 공식 인증받은 도봉형 마을학교를 통해 지역사회 내 역량 있는 교육자원을 활용하여 다채로운 방과후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한다. 앞으로도 도봉구는 마을과 함께 마을교육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확장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