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서울시교육청 전경 |
사학기관 운영평가는 사학기관에게 자율적 경영 쇄신과 자기진단의 기회를 제공하여 공공성을 강화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2016년도부터 매년 시행되고 있다.
2021년 사학기관 운영평가는 법인재정 영역보다 법인운영 및 학교 행정 영역을 강화하여 기관 경영쇄신 노력이 재정 여건 상황보다 평가 결과에 더 큰 영향을 주도록 개선했다.
또한, 그동안은 우수기관 명단만을 공개하였으나 올해부터는 평가결과를 개별 통보하여 사학기관이 스스로의 취약점을 진단하고 경영혁신을 위한 밑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평가에서 이사회 운영 법적 절차를 준수하고, 교원인사 관리에 적정성을 기하며, 학교운영위원회 및 학부모회를 민주적으로 운영하는 등 법인 및 학교를 우수하게 운영한 한국전력학원(수도전기공업고)을 비롯한 8개 학교법인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특히, 인창의숙, 신진학원, 장훈학원, 죽포학원, 서정학원 5개 법인은 법인 및 학교 운영 개선에 꾸준히 노력한 결과 올해 처음으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서울특별시교육청은 이번에 선정된 우수기관에 각각 700만원에서 1,100만원의 지원금(포상금)이 차등 지급하며, 사학기관에 우수사례를 전파하여 사학기관들이 발전하는 계기가 되도록 할 전망이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투명하고 건실하게 사학기관을 운영하여 좋은 결과가 나온 학교법인의 노고를 치하하며, 사립학교 공공성과 투명성에 대한 국민들의 눈높이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자발적인 사학 경영 혁신을 위해 앞으로도 꾸준히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