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최소 학업성취수준 보장 교수·학습 지원 자료집 |
이번 자료는 3개 시도교육청 교육전문직원들과 해당과목별 교원들이 공동으로 고등학교 일반 선택 과목인 수학Ⅰ, 독서, 영어 독해와 작문 등 총 3개 과목을 대상으로 지난해 5월부터 12월까지 8개월 동안 개발했다.
특히 자료집은 수학Ⅰ, 독서, 영어 독해와 작문을 지도할 때 과목별로 학점 취득을 위한 이수, 미이수의 기준인 학업 성취율 40% 달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문항을 담고 있다. 또, 학업 성취율 40%를 달성하지 못해 미이수할 것으로 예상되는 학생을 예방 지도하거나 실제 미이수 학생이 발생할 때 해당 학생을 지도하기 위한 교수·학습 자료도 담고 있다.
2025년에 고교학점제가 본격 도입될 때 현장 교사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과목 지도 시 미이수 학생을 예방하거나, 실제 발생했을 때 지도할 수 있는 자료다. 이번에 개발·보급하는 3개 과목 최소학업성취수준 보장 지원 자료는 고교학점에 도입을 앞두고 현장 교원들의 수업 및 평가 역량을 높일 수 있는 매우 의미 있는 자료로 평가받고 있다.
시교육청 중등교육과 백기상 과장은 “2025년 고1 신입생부터 순차적으로 적용되는 이수·미이수 제도 안착을 위해 현장 선생님들이 최소 학업성취수준 보장 지도를 준비하는 데 이번 자료가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시교육청은 최소 학업성취수준 보장 지도를 위해 다양한 자료를 개발해 보급함으로써 고교학점제 본격 시행에 대비하고, 학교 현장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