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비타민

대전교육청, 2025년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계획 발표..
교육

대전교육청, 2025년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계획 발표

조원후 기자 purplehaze0@naver.com 입력 2025/03/25 20:15 수정 2025.03.25 20:16
부패취약분야 예방을 위한 현장지원 강화로 청렴도 1등급 목표 !

대전교육청, 2025년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계획 발표
[뉴스비타민=조원후기자]

대전시교육청은 교육공동체가 신뢰하는 청렴한 대전교육 실현을 위한‘2025년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본격 추진에 나선다고 밝혔다.

대전시교육청은 지난해 12월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2024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전년 대비 한 단계 상승한 2등급 달성의 우수한 성과를 창출하며 청렴도 우수기관으로 도약했다.

이번 계획에서는 종합청렴도 1등급 도전을 위해 2024년 종합청렴도 평가결과에나타난 취약점을 개선하는데 중점을 두고, 교직원, 학부모 등 대내외 의견을 수렴하여 현장지원 기반의 실효성 있는 청렴정책을 마련했다.

4대 추진전략은 ▲반부패 청렴 추진기반 강화 ▲고위직 주도 부패취약분야 집중 개선 ▲선제적 부패 예방활동 고도화 ▲소통과 참여로 함께하는 청렴문화 조성이며, 이를 위해 49개 세부과제를 추진한다.

특히, 올해는 고위직이 앞장서는 청렴문화 조성을 위해`고위직과 함께하는 청렴 릴레이 캠페인`,`고위직 청렴 실천 서약`, 이해충돌 여부를 상시 확인할 수 있는`이해충돌 방지 자가진단`신설 등 고위직의 솔선수범 및 공정한 직무수행을 위한 현장지원에 중점을 두고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반부패 청렴 추진기반 강화]
청렴정책 추진 동력 확보를 위해 교육감을 중심으로 기관(부서)장이 참여하는`반부패 청렴정책 기획단`을 운영하여 반부패 청렴정책 공유 및 부패취약분야 개선을 위한 대책을 논의한다.

또한, 본청 중심의`반부패 청렴전략 TF`운영을 교육지원청에서도 자체적으로구성 운영하도록 확대하여 현장 밀착형 지원 및 추진체계를 구축한다.

[고위직 주도 부패취약분야 집중 개선]
고위직의 청렴의지를 확산하고자`고위직과 함께하는 청렴 릴레이 캠페인`을 추진하고,`고위직 청렴 실천 서약`을 통해 공정한 직무수행을 다짐하는 등 고위직이 앞장서서 변화를 주도해 나가며, 청렴도 향상을 위한 기관(부서)별 역할 강화를 위해 업무 특성 등을 반영한 다양하고 내실있는 제도개선을 중심으로 하는`1기관(부서) 1청렴 추진과제`를 운영한다.

또한,`부패취약분야 교육공동체와의 소통공감 간담회`를 확대하여 고위직이 직접 현장의 의견을 경청하며 불합리한 관행 및 불편 부당사항 등에 대한 개선방안 모색을 통해 청렴도와 만족도 모두 높일 계획이다.

[선제적 부패 예방활동 고도화]
이해충돌 위반행위 사전예방을 위해 공직자 스스로 이해충돌 발생상황을 실시간 사전 진단할 수 있도록 누리집 내`이해충돌 방지 자가진단`메뉴를 신설하고, 신고자가 안심하고 신고할 수 있는 기반 조성으로 신고자 보호 및 신고 접근성 강화를 위해 지난해 도입한`비실명 대리신고 안심변호사`제도를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신고 활성화를 통해 부패행위를 차단한다.

아울러, 부패취약분야의 문제점 등을 개선하기 위한 특정감사를 실시하여 제도개선 방안을 도출하고 현장에 전파하여 부패행위를 사전 예방하고, 명절, 연말연시 등 취약시기 수시 감찰을 통해 엄정한 복무기강을 확립한다.

[소통과 참여로 함께하는 청렴문화 조성]
모든 구성원이 배려하고 화합하는 상호존중 문화 조성을 위해 고위직 등을 대상으로 맞춤형 청렴교육을 실시하고,`갑질 관행 근절 가이드라인`을 개정하여 갑질에 대응하기 위한 판단기준, 처리절차, 갑질사례 등을 안내하여 경각심 환기 및 예방 효과를 제고한다.

또한, 지난해부터 꾸준히 추진하여 교직원들의 공감과 자발적인 동참을 유도한‘선물 대신 축하인사는 마음으로 전해요’캠페인 등을 지속적으로 전개하여 일상 속 작은 실천들을 통해 조직문화를 변화시키고 현장의 체감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대전시교육청 이차원 감사관은“지난해 전 교육가족이 함께 전방위적인 노력을 기울인 결과 청렴도 우수등급인 2등급을 달성했다.”라며,“올해는 청렴도 최상위권 1등급 도약을 위해 현장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고 청렴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현장을 지원하는 청렴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비타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