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비타민

2022년 성북구 아동·청소년 참여기구 및 아동권리지킴이..
사회

2022년 성북구 아동·청소년 참여기구 및 아동권리지킴이 위촉식 개최

뉴스비타민 기자 deok1506@daum.net 입력 2022/04/22 09:35
성북구 어린이·청소년의회 의원 45명과 아동·청소년 참여위원·권리지킴이 위원 23명 위촉

↑↑ 2022년 성북구 아동·청소년 참여기구 및 아동권리지킴이 위촉식 개최
[서울_뉴스비타민=뉴스비타민기자]서울 성북구가 아동·청소년의 적극적 참여와 권리권 보장을 위해 2022년 성북구 아동·청소년 참여기구 및 아동권리지킴이 위촉식을 지난 20일 개최했다.

올해는 9기 어린이·청소년의회와 14기 아동·청소년 참여위원회가 합동으로 위촉식을 개최하여 참여기구원들이 한자리에 모일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으며, 아동의회의원 5명, 어린이의회의원 23명, 청소년의회의원 17명, 참여위원 및 아동권리지킴이 23명 총 68명을 위촉했다.

평일에 개최된 위촉식이였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참여기구 아동·청소년이 참석하여 그동안 코로나19로 주춤했던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겠다는 다짐을 보였다.

이날 위촉식은 2021년도의 활동 내용 및 2022년도의 활동 계획 소개를 시작으로 막을 올렸다. 신상철 성북구청장 권한대행이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직접 수여, 성북 문화의집 관장이 위원증과 의회 배지를 수여하여 아동·청소년들이 참여기구원으로서의 소속감을 가지게 하도록 하였다.

또한 적극적인 활동에 대한 다짐문을 함께 낭독하며 권리의식과 책임감을 고취시켰으며 활동 다짐문에 대한 답언으로 부구청장과 성북문화의집 관장이 격려와 응원의 말을 전했다.

기념촬영으로 행사 1부를 마치고, 2부에서는 아동·청소년들 간의 관계를 형성하고 친밀감을 높이기 위해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하며 어색한 분위기를 푸는 순서도 진행됐다.

올해 9기를 맞는 어린이·청소년의회는 만 7세에서 만 10세로 구성되는 아동의회를 신규로 구성하였는데, 조례에 규정되어 있지 않은 연령의 아동까지 참여범위를 확대하여 대표성을 높였다.

연말 조례 제정을 목표로 상임위원회별 임시회, 본회의 활동을 하면서 코로나19로 인해 작년에 방문하지 못했던 국회도 견학할 계획이다.

성북구 아동·청소년 참여위원회는 올해 14기를 맞아 13년째 운영하고 있다.

정기회의, 분과별 활동, 정책공유회, 아동·청소년참여예산제 및 열린토론회 기획을 통해 구정 참여 및 실질적인 참여권 증진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아동청소년 인권 교육과 아동청소년시설 방문 등을 통해 아동권리지킴이로서의 활동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아동·청소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그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정책에 반영·실행하고자 하는 것이 시대의 흐름인 만큼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우리 아동·청소년들의 활발한 참여 의지를 보여 앞으로의 활동이 더욱 기대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비타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