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비타민

종로구, 26~27일 ‘종로가 청렴해지는 시간’… 전 직..
사회

종로구, 26~27일 ‘종로가 청렴해지는 시간’… 전 직원 청렴교육 운영

뉴스비타민 기자 deok1506@daum.net 입력 2022/04/25 08:28
공직자 필수 덕목 ‘청렴’에 대한 의식 높이고 반부패 법령의 이해 돕고자 해

↑↑ 전 직원 청렴교육
[서울_뉴스비타민=뉴스비타민기자]종로구가 ‘청렴도 향상’을 위해 구청 전 직원을 대상으로 4월 26일과 27일 `2022년 이해충돌방지법 · 반부패 청렴 특별교육`을 실시한다.

줌(Zoom) 프로그램을 활용해 온라인에서 진행하는 이번 교육은 공직자의 필수 덕목이라 할 수 있는 청렴 의식을 강화하고, 부패 발생을 철저하게 예방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에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박연정 강사를 초빙하여 ▲5월 19일 시행을 앞두고 있는 이해충돌방지법의 이해 ▲청탁금지법, 공무원 행동강령 등 반부패 법령의 이해 ▲종로구 청렴·반부패 시책 현황과 가치 공유 ▲줌(zoom) 채팅창을 이용한 질의응답·청렴퀴즈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종로구는 청렴을 실천하는 조직 문화 확산을 위해 ‘반부패·청렴 교육 운영계획’을 수립한 데 이어 매주 2회씩 ‘청렴자가학습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달 20일에는 관내에서 공사를 시행 중인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청렴 교육 또한 열었다.

오는 5월에는 부패취약 4대 업무인 보조금, 인·허가, 공사 관리·감독, 재·세정 관련 10개 부서로 감사담당관이 직접 찾아가는 반부패·청렴 교육을, 7월에는 청렴리더의 역할을 고민하고 학습하는 ‘간부공무원 청렴교육’을 각각 개최한다. 이밖에도 올 한해 ‘청렴골든벨’, ‘사이버 청렴교육’ 등 다양한 맞춤형 학습 시간을 계획하고 있다.

한편 종로구는 지난 1월 종합청렴도 향상을 목표로 ‘2022 반부패·청렴시책 종합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청렴 생태계 조성, 종합 청렴도 향상, 반부패·청렴 문화 확산 등 3개 부문 27개 사업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올 초 ‘전 부서 청렴 온라인 서약식’을 시작으로 구성원 간 소통과 공감을 바탕으로 하는 각종 시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전 직원이 청렴 앞에 당당하고 부패 앞에 떳떳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비타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