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비타민

종로구, 시청각장애인 편의기능 탑재 TV 무료 보급..
사회

종로구, 시청각장애인 편의기능 탑재 TV 무료 보급

뉴스비타민 기자 deok1506@daum.net 입력 2022/05/23 08:31
시청각 장애인 위한 편의 기능이 탑재된 일체형TV 무료 보급

↑↑ 임시청사(대림빌딩) 전경
[서울_뉴스비타민=뉴스비타민기자]종로구가 시청각장애인의 방송 접근권 향상과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2022년 시청각장애인용TV 보급 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

서울시, 방송통신위원회, 시청자미디어재단이 함께하는 이번 사업은 장애인 편의 기능이 탑재된 일체형TV를 무료로 제공해 자막방송, 수어방송, 화면해설방송 등을 더욱 편리하게 시청할 수 있도록 하려는 취지를 담았다.

올해에는 시청각 장애인의 방송 시청을 도울 새로운 기능을 추가한 풀 HDTV 40형 스마트TV를 보급할 예정이다. 채널 변경 시 장애인방송 유형을 음성으로 안내해주며, 가독성 향상을 위해 사용자가 글씨체를 직접 선택할 수도 있다. 또 높은 음량에 대한 경고 문구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다.

사업 대상은 보건복지부 등록 시청각 장애인 또는 국가보훈처 등록 눈·귀 상이등급자로, 2016년부터 2021년 시청각장애인용TV 수령자는 제외한다. 아울러 물량이 한정돼 있어 장애연도와 연령 등 우선보급 적격기준에 따라 선정할 계획이다.

신청을 원할 시 6월 7일까지 복지카드 또는 국가유공자증을 지참해 주소지 관할 동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TV보급 누리집에 접속해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선정 결과는 오는 7월 중 안내하며 신청서에 기재한 휴대전화 번호로 개별 통보해준다. 접수번호를 홈페이지에서 조회해 확인하는 방법도 있다.

구 관계자는 “시각, 청각 장애인들의 편안한 TV 시청에 큰 도움이 되는 사업”이라고 설명하면서 “장애가 있어도 없어도 살기 좋은 지역사회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비타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