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광명북초, 커뮤니티매핑 & 흡연예방캠페인 |
광명시 관내 6개 학교(광명북초, 광명동초, 광명서초, 광명남초, 광문초, 광명초) 보건교사는 올해 진행중인 흡연예방실천학교 운영의 일환으로 커맵 활동을 참여하며 마을교육과 학교교육을 연계한 흡연예방교육을 통해 건강한 마을과 그 속에 있는 건강한 우리가정, 더 나아가 건강한 미래를 이루어 나가고자 하는 목적으로 이 사업에 동참하게 됐다.
이번 교육은 2022 광명마을교육과정연구회(커뮤니티매핑) 밴드활동을 주관하고 있는 교사 김상준(광문초)으로부터 커맵활동 소개 및 연수를 통해 △우리동네 쓰레기 매핑 △청소년흡연예방지도 매핑 △배수구와 담배꽁초 등의 프로젝트로 진행하고 있다.
활동에 나선 학생들은 “우리동네에 버려진 담배꽁초가 이렇게 많았는지 몰랐다.”며 학교주변, 골목, 놀이터주변 등 아무렇게나 버려진 담배꽁초와 쓰레기 종류들을 직접 사진 찍어 리빙박스(어플) 앱에 업로드하며 현장의 실태를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
흡연예방 캠페인을 마치며 참여 학생들은 “더 많은 사람들이 우리가 하는 소리를 들었으면 좋겠어요.”, “저는 절대로 담배도 안피우고 쓰레기도 안 버릴 거예요.”라고 말했고, 담당교사는 “학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여러 형태의 마을교육이 더 개발되고 지속되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