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세종교육원, 공동체의 주체성을 높이는 유·초·중등 교육과정 전문가 양성 |
이번 직무연수는 4월 기본과정을 시작으로 심화, 전문과정으로 이루어진 단계별 과정이다.
대상은 경력 5년 이상 중견 교사로, 코로나 상황에도 불구하고 90시간 대면 연수로 진행됐다.
유치원 연수 내용은 ▲공동체의 삶이 담긴 유치원 교육과정 디자인 ▲ 90시간의 연수 과정을 통한 교사 성장 이야기를 나누는 교육과정 컨퍼런스 ▲핀란드 현지를 ZOOM으로 연결 육아 선전국인 북유럽 유치원 교육 이야기를 나눴다.
초등은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 선택 교육활동 구성 ▲실행학습을 통해 교육과정 전문가로서의 역량 제고 등으로 운영됐다.
중등은 ▲중·고 교육과정 연계 방안▲ 나다움 성장 교육과정 및 진로집중학기 운영 사례 ▲고교학점제 수강 신청 프로그램,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운영 방안 등 미래 교육을 이끌어가는 내용으로 진행됐다.
세종교육원은 90시간 연수 과정을 통해 그동안 서로 배우고 성장한 교사들이 각 학교에서 교육과정 리더십을 발휘해 공동체의 주체성을 높이고 단위학교 교육력 제고에 디딤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승표 세종교육원장은 “지금 시대의 바람직한 교사상은 잘 가르치는 교사가 아니라 물질‧사회적으로 풍성한 만남을 기획하고 아이와 함께 배우는 것을 즐기는 교사가 되어야 한다”라며, “교사들의 유쾌한 도전과 배움의 열정이 더 따뜻하고 상시적인 학부모 소통으로 이어져 우리 아이들의 삶이 더 나아지도록 돕는 세종교육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