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김포교육지원청 풍무고, 고교학점제 공간조성사업 사업설명회 |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에 대비하여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을 구현하기 위한 학교 공간 재구조화 지원 사업인 ‘2022 경기 고교학점제 공간조성사업’에 김포에서 유일하게 대상교로 선정된 풍무고등학교는 사업설명회에서 ▲고교학점제 대비 공간조성사업에 대한 이해 ▲사용자 참여 설계의 필요성과 절차 ▲학생 참여 디자인 교육 등을 전달했다.
풍무고등학교는 이번 공간조성사업 대상으로 과학실, 컴퓨터실 등 학습공간을 우선순위에 두고 에듀테크를 활용한 첨단 교수·학습환경 구축 및 다양한 교수학습 구현이 가능한 융복합적 학습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설명회에 참석한 서영석 교사는 “고교학점제에 대비하고 미래 역량을 키우기 위해 학생주도 수업, 에듀테크 활용 수업, 프로젝트 수업 등 다양한 형태의 수업이 가능한 공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하며 학교 공간조성을 위한 민주적 의사결정에 참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설명회에 참석한 한 2학년 학생은 “공간조성사업 학생 TF 설계 아이디어 실현팀으로서 사용자 참여 설계 과정에 참여하여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한 학교 공간 디자인 작업에 참여해 볼 수 있어 뜻깊은 활동이 될 것 같다”라고 밝혔다.
풍무고등학교 김지영 교장은 “고교학점제 공간조성사업을 통해 개선될 학교 공간에서 학교 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 보겠다”라며 “이를 위해 공간의 실사용자인 교사와 학생들의 의견이 적극적으로 설계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날 사업설명회를 통해 풍무고 교육공동체는 공간조성 사업에 대해 실제 학교 공간 사용자로서 공간 설계 과정에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형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