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업무경감 컨설팅 |
학교업무 재구조화란 불필요하고 관행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업무를 추출하고, 교육활동과 관련된 모든 활동·대회·행사·회의 등을 통폐합하여 재조직하는 것으로 학교 현장의 업무를 경감하고 교육활동 중심 학교 문화를 조성하는 데 기본이 되는 활동이다.
이번 컨설팅은 교육청에서 올해 최초 실시하는 사업이며, 공문을 통해 희망학교를 모집하여 초등학교 4개교, 중학교 7개교, 고등학교 6개교 등 17개교가 참여했다.
컨설팅 방법은 학교 현장에서 학교업무 재구조화를 오랜 기간 실천한 초·중·고등학교의 교장, 교감, 교사 등 10명을 컨설턴트로 위촉하고, 희망학교 교원들과 컨설턴트 간의 면대 면 상담을 통해 진행했다.
상담 중에는 단위학교에서 불필요하고 관행적으로 진행되는 업무 정비, 소통과 참여 중심의 민주적인 교직원 협의를 통해 이루어지는 업무 분석 및 분장 방법,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조직 구성 방법 등을 실제 사례 중심으로 안내했다. 또, 업무 고충 사항들을 함께 해결하기 위한 시간도 가졌다.
교육청 관계자는 “‘학교업무 재구조화 컨설팅’을 통해 각 학교에서 진행되는 불필요하고 관행적인 업무들을 정비하고, 소통과 참여 중심의 교직원 협의를 통해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문화를 조성하여, 학교의 구성원들이 ‘학생 교육에만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데 전 부서와 기관에서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