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비타민

울산교육청! 우리말 다시쓰기 2차 응모 실시..
교육

울산교육청! 우리말 다시쓰기 2차 응모 실시

뉴스비타민 기자 deok1506@daum.net 입력 2022/11/09 15:16
아름다운 우리말 지킴이는 바로 나!

↑↑ 우리말 다시쓰기 2차 응모
[울산_뉴스비타민=뉴스비타민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은 9일부터 25일까지 우리말 다시쓰기 응모 사업을 1학기에 이어 2학기에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우리말 사랑 정신을 일깨우기 위해서 작년부터 실시해온 것으로, 일상에서 무분별하게 사용되고 있는 외래어와 한자어, 단축어 등을 쉽고 아름다운 우리말로 바꾸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이번에 제시된 단어들은 ‘딜리버리, 밀키트, 바디워시, 퀵서비스, 후드티, 유모차, 유레카’ 등 14개 단어로 일상에서 주로 사용되는 낱말이다.

단어 선정 시 한글 동아리 활동 학생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무분별하게 사용되는 외래어, 일본식 한자어 가운데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키면서 교육적인 의미가 있다고 판단되는 것들로 정했다.

응모방법은 제시한 단어들을 우리말로 고친 후 안내된 관련 인터넷 프로그램에 입력하면 되고, 추후 심사를 통해 우수작을 선정하고 시상할 계획이다. 우수작은 전 학교와 언론기관에 배포하여 널리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외래어 중에서 현재 사용되고 있거나 사용될 가능성이 큰 단어를 우리말로 고쳐 쓰는 활동을 하면서 외래어, 한자어 사용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하고자 하는 의식을 심어주고자 한다”며, “우리말로 다시 쓴 학생들의 참신한 생각들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비타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