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메이커 프로젝트 워크북 |
메이커교육 교수·학습 자료인 메이커 프로젝트 워크북은 2종으로 구분되어 개발되었다.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메이커 프로젝트’는 초 5, 6학년~중 1학년을 대상으로 3D프린터, 레이저 커팅기, 피지컬 컴퓨팅 등을 이용하여 프로젝트를 할 수 있는 9가지 주제로 구성되어 있고, ‘슬기로운 메이킹 생활-목공편’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협탁 테이블 만들기, 발 받침대 수납함 만들기 등 목공 프로젝트 5가지가 실려있다.
메이커스페이스에 안전 자료로 게시할 수 있는 안전 포스터는 3종으로 제작되었다. ‘메이커 스페이스 안전표시’는 금지표시, 경고/주의표시, 지시표시 3가지의 메이커 스페이스 안전 필수 요소들을 픽토그램으로 게시하여 학생이 이해하기 쉽게 되어 있다. ‘메이커 스페이스 안전 수칙’은 수업 전과 수업 중・후로 2종이 개발됐으며 메이커 스페이스에서 메이커 프로젝트를 할 때 지켜야 하는 안전 수칙들을 게재했다.
대전광역시교육청 메이커교육 선도학교 27교를 대상으로 메이커 프로젝트 워크북은총 421권을 배부하였고 안전 포스터는 총 162매를 배부했다.
메이커 프로젝트 워크북과 안전 포스터를 받은 선도학교 담당교사는“메이커 프로젝트 워크북은 학생들과 함께 도전해 볼 수 있는 다양한 주제의 프로젝트를 필요한 재료와 제작과정이 상세하게 담겨 현장에 적용하기에 매우 효과적이다. 메이커 스페이스에 필요한 안전 포스터도 학생들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그림을 통해 제시되어 있어 게시했을 때 안전관리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교육정보원 이송옥 원장은 “일회성 체험에서 벗어나 여러 차시에 걸친 프로젝트 학습을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제작한 메이커프로젝트 워크북이 메이커교육 문화 확산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후에도 메이커교육에 필요한 각종 자료를 개발하여 계속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