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번 연수는 학교에서 교과서로만 가르치던 수학에서 에듀테크와 체험교구를 활용한 실습형 수업으로 학생들의 미래 교육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진행된다. 이전에는 6월 30일부터 7월 2일까지 통계교육원에서 중등 수학 교원 40명을 대상으로 ‘통계수업 및 알지오매스 활용 연수’를 기초, 심화과정으로 나눠 각각 15시간씩 실시했다.
기초과정에서는 통계청에서 개발한 교육용 통계소프트웨어인 ‘통그라미’를 활용한 통계수업, 초·중등 전 교육과정에서 활용 가능한 웹 기반 실험탐구용 소프트웨어인 알지오매스를 활용한 블록코딩 기초 연수가 진행됐다. 기초과정을 이수한 교원을 대상으로 한 심화과정은 KOSIS(국가통계포털), SGIS(통계지리정보서비스)를 활용한 통계교육 및 알지오매스를 활용한 다양한 수업사례를 주제로 전개됐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대전제일고 이영배 교사는 “인공지능, 빅데이터로 대변되는 미래사회에는 수학적 역량이 더욱 강조되고 있기에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수학 체험, 탐구 수업으로 학생들의 관심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 같아 수업에 적용해 보고 싶다”고 말했다.
또한, 7월 26일부터 28일까지는 초등 교사 20명을 대상으로 대전수학문화관에서 ‘초등 수학교구 활용 직무연수’가 진행될 예정이다. 수학을 쉽고 재미있게 가르칠 수 있도록 수업 방법을 개선하고, 수업 혁신을 통해 학생들의 기초, 기본학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되었으며, 총 15시간 동안 ▲수와 연산 ▲도형 ▲측정과 규칙성 ▲자료와 가능성 ▲초등 수학 클리닉을 주제로 실시될 계획이다.
대전교육정보원 이은옥 원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에듀테크 및 수학교구를 활용한 학생 중심, 현장 중심의 수학교육이 실현되어, 학생들이 지식정보화 시대를 대비할 수 있도록 미래 교육 역량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