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비타민

봉화교육지원청, 2022 봉화학생자치참여위원회 청소년 의..
교육

봉화교육지원청, 2022 봉화학생자치참여위원회 청소년 의회 교실 운영

뉴스비타민 기자 deok1506@daum.net 입력 2022/10/11 12:04
교실 밖 민주주의 현장체험 교육

↑↑ 2022 봉화학생자치참여위원회 청소년 의회 교실
[경북_뉴스비타민=뉴스비타민기자]봉화교육지원청은 2022년 10월 7일 경상북도봉화군의회와 공동으로 봉화학생자치참여위원회(관내 초․중학교 학생대표단)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봉화군의회 본회의장에서 지방의회의 역할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2022 봉화학생자치참여위원회 청소년 의회 교실`을 운영했다.

청소년 의회 교실은 의정활동을 직접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청소년들의 민주시민 역량과 학생자치 역량을 강화하고자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이번 청소년 의회 교실에서는 임시의장(봉화중 학생대표 이향기)의 진행하에 학생대표들이 군의회의원, 의사담당관 등의 역할을 맡아 의회를 직접 처음부터 끝까지 운영해 보는 체험을 했다. 학생 의원들은 ‘봉화-울진 간 화장실 문제’, ‘중학교 체험 중심의 자유학기제 활성화’를 주제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친 후, ‘학교 운동장 반려동물 출입금지’에 대한 안건을 발표하고, 찬반토론을 거쳐 의결하는 표결절차까지 거치는 등 민주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경험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봉화교육지원청 박명호 교육장은 “청소년 의회를 구성하여 다른 사람과 의견을 교환하고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해 보는 것은 민주시민으로서 자라나기 위한 뜻깊은 경험이 될 것이다. 앞으로도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했다. 또한, 봉화군의회 김상희 의장은 “학생들이 권리의 주체로서 직접 의정활동을 체험하고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학생들의 관심도와 참여도가 높아져, 학생자치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값진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비타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