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대전시교육청 전경 |
2022년부터 학교 고위직 대상 맞춤형 폭력예방 연수가 의무화되어 대전광역시교육청 주관으로 실시하였으며, 단순히 지식과 정보 전달이 아닌 기관과 개인의 성차별적 의식과 감수성을 점검하고 인식 변화의 계기를 마련하여 학교 내 성희롱·성폭력 없는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를 실현하기 위하여 운영하였다.
이현혜(법무법인 해송 부설 인권 연구소 소장) 강사의 성인지 연수 내용은 ▲성평등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성인지 감수성 ▲관리자가 알아야 할 학교 내 성고충 처리 절차 ▲2차 피·가해 예방 ▲성폭력 예방교육의 패러다임 등이다.
양성평등 교육 업무 담당자 역량 강화 연수는 전진희(젠더 교차 연구소장)강사의 특강으로 연수 내용은 ▲교수자로서 성인지 감수성의 중요성 ▲공직사회에 새롭게 요구되는 자질, 성인지 감수성 ▲젠더 기반 폭력 ▲성평등 미디어를 위한 교사의 역할 등이다.
흡연예방 연수는 김은형(라이프스타일교육연구소) 대표의 특강으로 주요 내용은 ▲디지털 메타버스 시스템에서의 흡연예방과 중독예방 교육 ▲중독에 대한 청소년의 두뇌구조와 도파민 호르몬에 대한 이해 ▲흡연예방교육의 새로운 목표설정 등이다.
대전광역시교육청 권기원 민주시민교육과장은 “관리자(교장, 교감, 행정실장)의 성차별적 의식 및 성인지 감수성 점검을 통해 양성평등 조직 문화를 개선하여 학생이 성희롱· 성폭력 없는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이 되기를 바란다. 더불어 우리 학생들이 담배 없는 건강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구성원 모두 애써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