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2021 올해의 청년작가 전시전경-김동욱 작가 |
‘올해의 청년작가’展은 지역에서 활동하는 만 25세~40세 사이의 청년작가를 발굴하고 지원해 지역 미술 발전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1998년부터 대구문화예술회관이 매년 진행해 오고 있는 창작지원 공모 전시프로그램이다.
지역 신진작가의 등용문으로 지역 미술의 잠재성을 엿볼 수 있는 ‘올해의 청년작가’展은 올해로 24년째 이어져 오며 총 189명의 작가를 배출했고, 출신 작가들은 지역을 넘어 한국 미술계에서 주목받는 창작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 공모 부문은 평면(회화, 판화, 서예 등), 입체(조소, 공예, 설치 등), 미디어(사진, 영상 등) 등 시각예술 전 부문으로, 대구·경북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1982~1997년생의 작가라면 누구나 응모 가능하다.
선정 인원은 전 부문에 걸쳐 총 5명으로, 접수기간은 오는 1월 24일부터 28일까지 5일간이다.
응모 방법은 대구문화예술회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첨부된 소정 양식의 신청서와 A4사이즈 포트폴리오를 함께 제출해야 하며, 대구문화예술회관 전시운영과로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제출해 응모할 수 있다.
심사결과는 2월 중으로 선정자 개별 통보 및 홈페이지에 공지할 예정이며, 선정된 작가들에게는 창작 지원금 500만원 및 팸플릿 제작, 1인당 1개 전시실 제공, 평론가 매칭 및 평론 원고비 지원 등 전시 개최에 필요한 제반 사항의 혜택을 제공한다. 전시 후 출품 작품을 작가가 기증할 의사가 있을 경우 심의를 거쳐 작품 기증도 가능하다.
‘2022 올해의 청년작가’ 초대전은 내년 9월 29일부터 11월 5일까지 대구문화예술회관 미술관 1~5전시실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공모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전화 또는 회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