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광주 서구 마을활동가 한자리에..‘마을배움학교’성료 |
이번 교육에는 ‘2022년도 주민주도의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에 선정된 106개 단체 130여 명의 공동체 회원들이 참석하여 ‘마을공동체 이해와 철학’, ‘마을공동체 워크숍 및 회의 진행’을 주제로 3시간에 걸쳐 전문가 교육이 진행되었다.
마을 문제를 주민 스스로 해결해 가는 공동체를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마을공동체의 자율성과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된 이번 교육은 그 어느 때보다도 마을활동가들로부터 높은 관심과 호응을 이끌어냈다.
이날 참석한 한 마을활동가는 “지역공동체를 회복하고 활성화를 도모하는 중심에 우리 마을활동가들이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된 하루였다”면서 “다양한 공동체 구성원들과 그간의 소중한 경험들을 공유할 수 있어 뜻깊은 자리였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이강 서구청장은 인사말을 통해 “서구의 새로운 변화는 서구민들과 가장 가까운 곳, 마을에서부터 시작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마을활동가가 마을의 구심점이 되어 성숙한 마을공동체를 이끌어가고 더 나아가 마을 자치의 중심축으로 성장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구는 앞으로도 마을공동체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마을공동체 활동가들의 연차에 맞추어 디딤돌씨앗과정(8월), 웹자보 실무과정(9월), 마을미디어 실무과정(10월) 등의 교육을 내실 있게 운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