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제2회 별랑 청소년 정책마당 포스터 |
별량청소년 정책마당은 학교 수업과 연계해 청소년들이 지역주민과 만나 지역문제를 공유하고 토론하면서 공공의 역할에 대해 경험하고, 청소년의 눈으로 마을의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책을 찾는 `참여하는 주민자치`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사업이다.
학생들이 올해 5월부터 준비해 발굴한 정책으로, 송산초등학교 학생들은 푸드트럭, 별량마을버스, 노후시설 개선, 방음벽 설치, 해안생태계 보호캠페인, 줄 놀이터 조성 등 6개 정책, 별량초등학교는 무료자전거 대여, 분리수거장 만들기, 주민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 3개 정책, 별량중학교는 저탄소농업 활성화, 온별, 문화마당 등 3개 정책을 발굴했다.
정책마당에서는 학생들이 발굴한 정책내용을 공유하고, 주민자치회에 정책사업을 제안하게 된다. 이후 주민총회를 거쳐 선정된 사업은 2023년 주민참여예산사업으로 시행되게 된다.
순천시별량면 마을교육자치회 관계자는 ˝학생들이 학교를 넘어 마을에서 사람들을 만나고 지역을 고민하는 과정에서 훌륭한 마을주민 자라날 것이라고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한편 지난 2021년 제1회 별량청소년 정책마켓에서는 15개의 정책이 제안되어, 이 중 4개의 정책은 별량면주민자치회 마을계획에 반영되어 2022년에 실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