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대구창의융합교육원, 2022. 대구광역시 영재교육 학부모 연수회 개최 |
대구창의융합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해 2주간 316명의 신청을 받았고, 학부모 연수회 당일 사전 신청을 미처 하지 못한 학부모들도 실시간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영재교육에 관심이 있는 학부모 누구나 들을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했다.
2022년 후반기 영재교육 학부모 연수는 ‘AI시대가 요구하는 미래역량과 영재들의 삶’이라는 주제로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부모의 역할, 영재교육의 특징에 대해 함께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학부모 연수는 발명교육센터를 최초로 개설하고 교육장으로서 서울교육을 이끌었으며, 현재는 청소년영재단체를 운영하는 영재전문가인 한국청소년발명영재단 김병오 이사의 특강으로 진행됐다.
먼저, ▲1부에서는 ‘인공지능 시대의 특성과 삶의 변화’를 주제로 시대트렌드를 제시하고, 자녀의 대학 진학, 자녀의 진로설계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다.
다음으로, ▲2부에서는 ‘영재성을 키우려는 자녀에게 필요한 미래역량’을 주제로 창의적 사고와 팀웍의 중요성, 창의융합 인재를 키우는 다른 나라의 모습, 창의성을 발휘하기 위한 새로운 시각, 자녀의 독서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다루었다.
마지막으로, ▲3부에서는 ‘부모의 삶과 영재들의 삶’을 주제로 칭찬의 중요성, 영재교육에서 환경이 미치는 영향, 솔선수범의 중요성을 제시하면서 평소 학부모들이 궁금해 하는 ‘내 아이가 정말 영재일까?’, ‘영재성을 가진 우리 자녀에게 부모가 어떻게 해 줘야 하나?’ 등에 대한 해답을 얻을 수 있었다.
유호선 원장은 “학부모님들이 직접 대구창의융합교육원으로 오시지 못했지만, 가정에서 유튜브를 통해서 AI 시대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육이 무엇인지 함께 생각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됐다”며, “이번 연수를 통해 부모님들이 자녀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재능을 찾는데 꾸준히 관심을 가져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