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대구시교육청, 초등 6학년 전환기 영어교육을 위한 자료 개발 |
초등학교 6학년 학년말 겨울방학은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진학하기 전 전환기 영어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결정적 시기로서 보다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교육활동이 필요하다.
이에, 대구시교육청에서는 학생들이 겨울방학을 활용해 초등학교 6학년 영어 기초ㆍ기본학습을 다질 수 있도록 「도전 20일 완성!」이라는 초등 6학년 겨울방학 영어 워크북과 초등학교 5~6학년 교육과정 성취수준 검사지를 개발해 관내 초등학교에 보급했다.
또한, 2022학년도 상반기에는 3~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동화 기반 교과 연계 영어 오디오북과 E-Book을 개발해 학년별 10권씩(총 40권) 보급한다.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분석하고 학년군별 필수 표현을 기반으로 기존의 영어동화와는 차별화해 교육현장에서 수업과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앞서, 대구시교육청은 12월 7일부터 12월 9일까지 대구팔공초중학교에서 대구시 관내 초등학교 6학년 영어 담당교사 232명을 대상으로 초등학교 6학년 겨울방학을 활용한 전환기 영어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고, 초등학교 3~6학년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역량 신장을 위한 학습 방법을 논의했다.
분임 토의에 참여한 현장 교사는 “6학년 영어 담당교사로서 대구교육청 교사들이 직접 개발한 이러한 자료들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겨울방학을 보다 의미 있게 보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교사가 아닌 학부모 입장에서도 코로나 19로 가정에서 많은 시간을 보낼 겨울 방학동안 도전 20일 완성! 영어 워크북으로 체계적인 영어 학습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강은희 교육감은“학생들이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진학했을 때 학생 적응력을 키우기 위한 전환기 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특히 영어교과에 대한 어려움을 가진 학생들이 개발된 다양한 자료들을 현장 선생님들이 학생들에 맞게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학생들이 영어에 대한 친밀감을 가지고 열심히 공부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