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비타민

서울특별시의회 김동욱 의원, 골목창업학교 현장 방문하여 ..
정치

서울특별시의회 김동욱 의원, 골목창업학교 현장 방문하여 창업교육 프로그램 내실화 촉구!

뉴스비타민 기자 deok1506@daum.net 입력 2022/11/23 12:24
골목상권 활성화로 중장기적·지속적 창업 선순환 구조 구축 필요성 강조

↑↑ 서울특별시의회 김동욱 의원, 골목창업학교 현장 방문
[서울_뉴스비타민=뉴스비타민기자]서울특별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김동욱 의원(국민의힘·강남5)은 11월 21일 골목창업학교를 방문하여 2022년 서울신용보증재단 대상 행정사무감사 후속조치를 위한 현장 실태를 확인했다.

서울시 골목창업학교(성동구 상원12길1)는 서울시 청년 골목창업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대행하여 운영 중인 실전형 창업교육기관이다. 2021년 7월에 개관한 교육장 및 실습공간에서 이론, 실습 교육, 컨설팅에 이르기까지 창업 전 과정을 지원한다.

김동욱 의원이 서울신용보증재단으로부터 제출받은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따르면, 해당 사업은 한식, 양식, 커피, 베이커리, 디저트 등 외식업에 한정하여 지원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김 의원은 지난 11월 2일 진행됐던 서울신용보증재단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골목창업학교의 업종 선정 다양화, 골목상권 및 예비청년창업가 대상 업종 수요 반영 등을 제안한 바 있다. 외식업 창업의 경우, 다소 낮은 진입장벽으로 많은 청년들이 도전하고 있으나 최근 3년간 연차별 생존율을 살펴보면 타 업종 대비 생존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동욱 의원은 “골목창업학교의 교육 프로그램 내실화를 통해 수강생들이 경쟁력을 갖춘 청년창업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말하며, “특히, 생존율이 낮은 외식업에 도전하는 만큼, 초기 창업단계에서 겪을 문제를 사전에 파악하여 경기 불황, 동종업계 경쟁 심화 등 어려움에 대응할 수 있게 경쟁력 확보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제시했다.

또한, 골목창업학교 현장을 살펴본 김 의원은 “창업에 대한 열의가 도전으로, 그 도전이 성과로 이어지는 창업생태계를 구축하는데 골목창업학교가 큰 힘이 됐으면 한다”고 독려하며, “수강을 마친 교육생들에게도 사후 컨설팅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제공하여 외식업뿐만 아니라 향후 타 업종에서도 중장기적·지속적 창업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비타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