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구례군, 어르신 대상포진 및 폐렴구균 예방접종 실시 |
접종대상은 올해 만 65세(1957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이상 어르신 중 접종이력 없는 군민이다.
대상포진은 젊은 연령층에 비해 65세 이상 발생률이 8~10배 높고 감염되면 극심한 통증을 수반하며 재발률이 높아 예방이 중요하다. 하지만 접종비가 15~20만원에 달해 경제적 부담 때문에 예방접종을 망설이는 어르신들이 많았다.
군은 감염병에 취약한 어르신의 경제적 부담 해소와 건강 보호에 기여하고자 2020년 1월 `대상포진 예방접종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 지원 근거를 마련하여 지금까지 5,340명에게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했다.
대상포진예방접종은 선택예방접종으로 관내 보건기관(보건의료원, 보건지소)에서만 접종이 가능하며 주민등록 주소가 구례군인 사람만 해당된다.
65세 이상 어르신 대상 폐렴구균 예방접종은 국가예방접종으로 전국 보건기관 및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이 가능하다. 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는 폐렴으로 인한 침습성 폐렴구균 감염증(균혈증을 동반한 폐렴, 뇌수막염, 심내막염 등)은 치명적이며, 균혈증의 경우 사망률은 60%, 수막염의 경우 사망률은 80%에 이르므로 예방접종이 필수적이다.
백신 성분에 대해 중증 알레르기 반응 및 이전 백신 접종에서 중증 반응을 보인 경우나 중등도 이상의 심한 급성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백혈병 등 악성종양, 면역결핍질환, 스테로이드를 포함한 면역억제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접종 금지 대상자이다.
구례군 보건의료원 성인 예방접종시간은 오전 9시부터 12시, 오후 1시부터 4시까지이며 궁금한 사항은 감염병관리팀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