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비타민

경상북도교육청, 식중독 예방 학교장 온라인 연수 개최..
교육

경상북도교육청, 식중독 예방 학교장 온라인 연수 개최

뉴스비타민 기자 deok1506@daum.net 입력 2022/03/25 11:06
식중독 예방 특별교육 및 급식시설 안전교육 실시

↑↑ 경상북도교육청
[경북_뉴스비타민=뉴스비타민기자]경상북도교육청은 24일 식중독 발생 가능성이 높은 3~4월을 맞아 안전한 학교급식 환경 조성을 위해 학교장을 대상으로‘식중독 예방 특별교육 및 학교급식시설 사례 중심 안전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식중독 예방 특별연수는 도내 초·중·고 및 특수학교 학교장을 대상으로 오미크론 바이러스 확산에 따라 비대면 온라인교육으로 실시했다.

대구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 전문가가 식중독 발생 원인 사전 예방관리 및 신속한 대응체계 유지와 학교급식소 위생관리에 대해 안내하고, 학교급식 식중독 발생 제로화를 위해 학교장의 위생적인 급식관리에 대한 관심을 당부했다.

연수 내용은 △식중독의 이해 △식중독 발생 현황 △계절별 식중독 원인 및 예방법 △개인위생 △식재료 관리(검수절차 및 유의사항) △공정별 위생관리 △기계·기구 위생관리 △환경위생관리 등이다.

아울러 체육건강과 급식담당에서는 학교급식시설에서 발생하는 사례중심의 안전교육을 실시해 급식시설 관리자의 이해와 공감을 높였다.

사례중심 안전교육은 △전기·가스시설의 철저한 점검 △기구 세척·소독 시 열탕소독의 화상위험으로 살균소독제 사용 권장 △급식소 조리종사자의 근골격계 질환 예방을 위한 소분 포장 권장 등이다.

경북교육청은 각급학교 급식시설을 점검해 조리실 적정온도 유지를 위한 냉난방기·제습기 설치, 조리실 전기시설 교체, 세척기·야채절단기 등 조리종사자 업무경감을 위한 기구 확충과 휴게실 개선, 호흡기 보호를 위한 환기시설 개선 등의 급식시설 환경개선사업으로 조리종사자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약속했다.

박종진 체육건강과장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학생들에게 안전한 급식 제공을 위해 노력하는 교장선생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지속적으로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안전하고 신뢰받는 급식이 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비타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