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진안군의회 김민규 의원, 제1차 본회의 군정 질의 |
김민규 의원은 2007년 4월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해 대한민국주거복지문화대상 2년 연속 대상, 전라북도 14개 시·군 자원봉사센터 평가 결과 5년 연속 최우수 기관 등 우수한 실적을 거둔 ‘진안군 자원봉사센터’를 소개하며 전국적인 모범센터로 인정받고 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진안군 자원봉사센터는 소속 자원봉사자가 6,530명에 달하는 대규모 단체임에도 불구하고 편의시설과 공간이 부족해 센터를 방문하는 많은 자원봉사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진안군 자원봉사활동 지원 조례`제5조에 지원근거가 마련 돼 있는 만큼 원활한 봉사활동 진행과 자원봉사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서라도 자원봉사센터 신축·이전이 필요한 상황이다.”고 주장했다.
전주시와 군산시의 경우 단독 자원봉사센터가 운영되고 있으며 정읍시의 경우 구 행정복지센터 건물을 리모델링해 사용하고 있는 사례를 언급하며 “신축이 어렵다면 기존 건물의 리모델링을 통한 확장 이전 등 우리군 실정에 맞는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우리지역이 자원봉사 선도 도시로 거듭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자원봉사연수원 건립”과 같은 다양한 사업의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민규 의원은 “힘든 여건속에서도 발 벗고 나서는 우리 군 자원봉사자들이 쾌적하고 여유있는 자원봉사센터에서 전문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아낌없는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며 질문을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