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비타민

특수교육대상학생 선정·배치를 위한 첫단추 끼우기..
교육

특수교육대상학생 선정·배치를 위한 첫단추 끼우기

뉴스비타민 기자 deok1506@daum.net 입력 2022/06/15 10:15
경산교육지원청, 특수교육대상학생 진단․평가 전문성 강화 연수 실시

↑↑ 특수교육대상학생 진단․평가 전문성 강화 연수
[경북_뉴스비타민=뉴스비타민기자] 경산교육지원청은 지난 6월 14일 경산교육청 학생교육지원관에서 경북 남부권 특수교육지원센터 진단・평가 위원 및 특수교사 60여명을 대상으로 특수교육대상학생 진단・평가 전문성 강화 연수를 개최하였다.

이날 연수는 ‘다양한 임상의 이해를 바탕으로 지능검사(K-WISC-Ⅴ)의 실습과 해석’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특수교육대상학생 선정에 가장 기본이 되는 지능검사의 올바른 실시 방법과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진단평가위원들의 임상능력을 신장하고 진단・평가의 신뢰성을 높이고자 실시됐다.

경산특수교육지원센터는 장애 영아부터 고등학생에 이르기까지 장애 특성에 적합한 교육권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특수교육운영위원회를 통해 특수교육대상자를 선정・배치하고 있다. 특히, 오는 9월에는 2023학년도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특수교육대상학생 선정배치 심사를 앞두고 있다. 

진단・평가 위원들은 심사가 의뢰된 학생에 대해 장애 특성에 따른 진단・평가와 보호자 면담 등을 실시하여 특수교육운영위원회가 공정하고 전문성 있는 심사를 할 수 있도록 진단․평가 결과를 제공한다.

연수에 참여한 교사는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진단・평가를 실시하면서 어려웠던 부분을 함께 공유하고, 지능검사를 포함한 여러 심리검사에 대해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시간이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경산교육지원청 이용만 교육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특수교사의 심리검사 전문성을 신장하는 기회가 되길 바라며 신뢰도 높은 진단・평가로 특수교육대상학생 선정・배치의 적합성을 높이고 교육적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비타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